천안호두유통센터(대표 홍순필)가 30일 천안 호두농가 및 시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개장식을 갖고 본격 운영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천안호두유통센터는 천안에서 재배되는 호두를 전량수매해 농가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한 판매로 소비자 신뢰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됐다는 평가다.
그동안 호두농가는 전문유통센터가 없어서 판매유통에 어려움을 겪었으며 이는 호두재배 동기부여 저하로 이어져 호두생산물마저 정체돼 천안호두산업이 활성화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천안호두를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유통하는 센터는 산림청 '산지종합유통센터' 공모사업에 선정, 천안시와 충청남도의 지원으로 건립됐다.
특히 센터에서 호두원물을 크기별 대·중·소로 구분, 다변화된 제품을 유통하고 있으며, 호두기름과 호두과자도 제조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할 방침이다.
아울러 호두과자는 천안호두와 지역생산 쌀을 100% 이용, 기존제품과 차별화되고 고급화된 제품을 개발 판매해 천안 호두 이미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홍순필 대표는 "유통센터건립으로 호두수확물뿐 아니라 농가 수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향후 천안호두를 활용한 체험, 화장품, 기능성 식품개발 등 관련 사업도 활성화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 임업신문 & imup.kr 무단전재-재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