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3-06-05(월)
 

20230419_131553.png

 

황칠나무 추출액을 이용한 친환경 농축임수산용 자재가 주목받고 있다. 생산 현장은 전남 장흥의 ㈜진설초해. 정다현(55) 대표는 “농작물이 건강하게 자라야 결실도 좋고 사람들의 건강에 도움이 된다”며 “자연과 사람을 위한 고품질 친환경농자재를 연구, 생산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창업 이념도 ‘땅과 사람을 건강하게’이다.


제품 원료는 황칠나무 추출물이 핵심이다 황칠나무는 전남 장흥, 강진, 해남 등 서남부 지방에 자생한다. 학명은 ‘만병통치 나무’라는 뜻의 ‘Dendropanax’. 사포닌과 플라보노이드 등이 풍부해 인삼나무, 산삼나무로 불린다. 

 

황칠나무 추출물 공정은 잎과 줄기를 잘게 썰어 분해해 밀봉한 다음 6개월 이상 숙성한다. 이를 끓여서 농축액을 만든다. 여기에 미역, 다시마 등 해조류 추출물과 규산염, 유황, 보조제를 넣어 비료를 생산하고 있다.   


올해 2월 황칠추출물을 이용한 비료를 특허출원(제10-2023-0020513호)했다. 내용은 ‘황칠추출물(진세노사이드R0)을 포함하는 고농도 사포닌 비료의 조성물, 상기 조성물을 함유한 비료 및 상기 비료를 이용하여 재배된 재배물’이다.

 

“황칠나무 추출액은 항산화 성분인 폴리아세틸렌, 사포닌, 셀레늄 등의 기능성분이 풍부합니다. 세균과 바이러스 저항력과 면역체계를 강화하죠. 이를 유기농업자재로 목록공시 했습니다.” 국내 유일의 황칠추출물 특허 비료다.


제품은 병해충관리용 유기농업자재 ‘황칠황(500ml)’을 비롯해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유기농업자재 ‘아쿠아진(500ml)’, 작물생육환경 개선제 ‘황칠고착제(500ml)’, ‘골든황(500ml)’, ‘금빛황칠(500ml)’, ‘쓰리황 그래뉼(3kg)’ 등 다양하다.

 

 가축 면역증강제인 ‘리퀴드케어(100ml)’는 송아지 설사억제 효과가 높다. 가축사료 첨가제인 ‘리퀴드케어(20l)’와 ‘알파업(10kg)’도 인기다. 천연 미네럴 비누인 표고비누, 측백비누, 화이트닝, 제올라이트, 소독제 등도 생산한다.


“황칠황의 경우 살균, 살충, 식물 영양에 우수한 효과를 보입니다. 벼멸구, 흰잎마름병, 목도열병 등에 좋구요. 배추 혹부리병·무름병과 마늘·앙파 무름병, 감귤 굴파리병·진딧물·열과는 물론 참다래 궤양병 등을 억제합니다. 아쿠아진은 해조류 추출물을 알긴산과 목초 유기산으로 염류 분해한 것으로 뿌리 생육을 촉진하며 침수피해 극복, 낙과 예방, 비료흡수 촉진 및 냉해, 동해, 일소 예방에 적합합니다.”

 

유통은 자체 쇼핑몰(http//chmarket.shop)과 농협 계통공급 업체로 등록했다. 지역별 총판 계약을 진행중이다. 수출도 대만과 중국, 방글라데시, 인도네시아, 탄자니아 등의 바이어와 협상하고 있다.


제품의 우수성과 신뢰는 특허를 비롯해 조달청 나라장터 종합쇼핑몰 등록과 벤처기업 인증 등이 증명한다. ISO9001 품질경영시스템과 ISO14001 환경경영시스템 국제표준 인증을 받았다.


정 대표는 (재)대한민국 황칠전문화재단에서 친환경비료 제조 대한민국 명장 지정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사)전국시도민향우회 총연합회 자랑스러운 한국인 대상을 수상했다. 정 대표는 “특허 받은 황칠추출물 친환경 농자재로 농가에 도움을 주면서 건강한 먹거리 생산에 이바지함으로써 소비자 건강에 기여하는데 역량을 집중 하겠다”고 말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주)진설초해, “황칠나무 추출액 사용한 친환경 농자재 주목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