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4-26(금)
 


20230504_091029.png


경남도는 경남산림환경연구원이 산림청 공모사업인 ‘스마트산림바이오 혁신성장거점 조성사업’에 선정돼 이달 중 조성공사에 들어간다고 3일 전했다.

 

이 사업은 산림청이 산림바이오 산업화와 활성화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전국 4개 권역에서 추진해 충북 전남에 이어 경남과 강원이 선정됐다.


이번 사업에는 국비 130억 원, 도비 70억 원으로 총 200억 원이 투입돼 스마트산림바이오센터(3층, 전체면적 2997㎡), PMMA온실(1152㎡), 4연동 직조필름온실(816㎡), 생산단지(10㏊) 규모로 진주시 이반성면 대천리 산 13 일원에 조성된다.


사업이 마무리되면 경남 지역의 기능성 산림자원을 활용한 산림바이오 소재화 기초연구와 제품 개발을 통해 지역 임업인의 소득 증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핵심 시설인 스마트산림바이오센터는 산림바이오 제품 홍보·전시실, 회의실, 임대사무실을 갖추고 임업인과 산림바이오 업체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하면서 바이오소재추출실, 물질분석실, 유전자분석실 등을 갖춰 산림바이오 기초·응용연구를 병행할 예정이다. 

 

또한 바이오산업의 원료가 되는 산림자원의 조직배양과 증식 연구를 통해 대량생산 체계를 구축할 방침이다.


오성윤 경남산림환경연구원장은 “경남 지역의 임업인과 산림바이오 업체 사이에 유기적인 협업체계가 형성하고 유용한 산림자원을 활용한 산림바이오 원료의 대량생산 보급시스템을 개발·구축하겠다” 고 전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경남 진주시, ‘스마트 바이오 혁신성장거점센터’ 조성 방안 마련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