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7(금)
 

20221116_091722.png

 

국립산림과학원은 2018년도 기준, 산림의 공익적 기능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여 221조원으로 평가하였다.


최근 글로벌 이슈인 탄소중립과 기후 변화와 관련해서도 산림은 유일한 탄소 흡수원으로 그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


이같은 산림의 유용한 기능을 극대화하기 위해 산림경영계획을 통하여 조림, 숲 가꾸기 등 각종 산림경영관리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였으나 국유림 위주로 실시되고 있다.


우리나라 산림의 66%를 차지하는 사유림은 산림경영관리 참여율이 저조한 편이며, 대부분의 산주는 소유한 산림에 대하여 수종, 영급(산림의 나이) 등의 환경특성과 산림경영이력을 파악하기 어려운 현실이다.


이에따라 한국임업진흥원(이하 진흥원)은 산림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고, 산림 소유주들의 적극적인 산림경영계획 수립 참여를 돕기 위하여 임업정보 다드림(林) 시스템’을 통해 고품질 산림정보를 제공한다고 16일 전했다.

 

‘임업정보 다드림(林) 시스템’은 우리나라 전체 산림에 대한 필지별 산림정보와 토지정보, 환경정보 등 183종의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필지별 분석결과서 생성 기능을 활용해 전문지식이 없더라도 누구나 손쉽게 필지별 내역을 받아볼 수 있도록 했다.


이외에도 토지 및 산림환경정보는 물론 귀산촌 지원 및 나무심기 활성화를 위하여 적정재배품목(임산물), 산림 청정도, 적정조림 수종, 임지생산능력에 대한 분석정보와 임산물생산 현황 등의 통계정보, 각종정보를 융복합 분석한 임산물재배 예상소득분석자료, 임업인 경영우수사례 등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궁금한 내용에 대해서는 카카오톡 기반의 자체 챗봇에 문의할 수도 있다,


진흥원은 매년 ‘임업정보 다드림(林) 시스템’이용자 만족도 조사를 시행하여 꾸준히 증가하는 이용자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다.


특히 지난 8월 중순이후 메인페이지의 디자인을 변경하고, 다양한 기기에서 접속이 가능한 반응형 웹으로 변경하는 등 접근편의성도 크게 개선하였다.


임업진흥원은 시범적으로 제공하던 숲가꾸기 이력 등 사유림 경영이력 정보를 연내 전국 서비스로 확장, 향후 산림경영계획의 확대에 이바지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한국임업진흥원, 지속가능한 '임업정보 다드림(林) 시스템'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